계층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식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. 탑 다운(Top-Down) 방식과 바텀업(Bottom-Up) 방식이다. 탑 다운 방식은 위에서부터 아래로, 바텀 업 방식은 아래에서 위로 사이트 의 골격을 만들어 간다.
● 탑 다운 방식
탑 다운 방식은 위에서부터 필요한 내용을 결정해 하부구조를 만들어 간다. 이때 필요한 내용은 비 즈니스와 유저의 요구에서 파생된다. 전반적인 사이트의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요소들을 붙여 나간다.
● 바텀 업 방식
바텀 업 방식은 역으로 개별 콘텐츠 요소들의 관계를 파악하고 분류하여 상부구조를 만들어 간다.
이때 분류한 그룹의 이름을 붙이는 작업을 레이블링 작업이라고 한다.
사이트의 구조를 설계할 때는 이 두 가지 방식을 함께 사용한다. 탑 다운 방식은 사이트를 멀리서 바 라보고,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정의하고, 유저를 그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구조를 만든다. 대신 개별 콘텐츠 요소들의 세부 사항들을 놓칠 수 있는 위험이 있다.
바텀 업 방식은 콘텐츠에서 시작한다.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면밀히 분석하여, 가장 효과적으로 활 용할 수 있는 구조를 찾는다. 콘텐츠와 콘텐츠를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네비게이션 조합을 찾고, 이 들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사이트 구조를 만들어 간다. 하지만 너무 구체적인 콘텐츠 요소에만 치중해서 사이트 목표에 대한 방향 감각을 상실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.
기본 구조가 나왔다면 이것을 통해 종과 횡으로 다시 묶어 본다. 바텀 업 방식으로 모범적으로 사이 트를 정리했다면, 이제는 탑 다운 방식을 이용해 좀더 전략가의 시각에서 사이트를 재구성하며 최적 의 사이트 구조를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.
03. 네비게이션 시스템
정보 설계에 있어서 네비게이션 시스템(Navigation System)은 실질적이며 구체적인 사용자의 정보 탐색 방법에 관한 것으로,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의 이동에 대한 설계이므로 사이트의 사용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된다. 따라서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최적의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 서는 네비게이션 디자인 원리에 대해 공부해두어야 한다.
그럼 먼저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개념부터 알아보자.
| 네비게이션 디자인(Navigation Design) 항해를 의미하며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의 이동과 관련된 개념이다. |
네비게이션 디자인은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자의 이동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설계하 는 것을 의미한다. 사이트에서의 이동 경로나 방법, 또는 그것을 돕는 구조와 인터페이스, 디자인 등을 포괄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.
웹 사이트의 사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서는 구조 설계에 따른 네비게이션 기능을 갖추어야 하지만 웹 안 에 있는 사용자들은 네비게이션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킨다.
● 일반적인 네비게이션 문제
하이퍼미디어 시스템(1yPermedia Syster)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말한다. 즉, 자신이 어디에 있는 지, 다음에 어디로 가야 하는지,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, 여기에 어떻게 도달했는지 등의 네비게이션 문제가 발생한다.
● 방향 상실감(disorientation)
정보를 탐색하다가 현재의 위치는 물론, 앞으로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몰라 혼란에 빠지는 것과 같이 위치와 방향 감각을 잃어버리는 현상을 말한다.
● 인지적 과부하(Cognitive Overhead)
정보를 탐색하는 작업 자체가 인지적으로 사용 가능한 작업량을 넘어서서 원래의 목표나 과업조차 기억하기 어려운 현상을 말한다.
따라서 복잡한 웹 사이트에서는 여러 종류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이용한다. 성공적인 사이트의 구축 을 위해서 시스템 유형의 이해와 유연성 및 콘텍스트의 제공을 위한 적절한 조율이 필수적이다.
다음으로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유형을 몇 가지 알아보자.
1) 글로벌 네비게이션 시스템
글로벌, 즉 사이트 전반에 걸친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전체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좀더 빠르게 정보로 접 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정보의 계층구조를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. 또한 글로벌 네비게이션을 통하여 사 이트 전체의 콘텐츠 구성을 예측할 수 있다.
가장 간단한 글로벌 네비게이션 시스템(Global Navigation Systems)은 사이트의 각 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그래픽 네비게이션 바로 구성할 수 있다. 글로벌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웹 사이트 전체에 걸쳐 쉽게 적용될 수 있으며,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그래픽 디자인은 유연성과 콘텍스트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적절히 통합되어야 한다.
다음은 상위구조와 하위구조를 파악하기 쉽고 어느 페이지에서든 모든 메뉴로의 이동이 자유로운 글로 벌 네비게이션으로서, 전체적인 그래픽 이미지와 적절히 통합되어 디자인되었으며 네비게이션을 통하 여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다.
2) 로컬 네비게이션 시스템
더 복잡한 웹 사이트의 구성을 위해 글로벌 네비게이션을 보충할 수 있는 로컬 네비게이션 시스템(Local Navigation Systems)이 필요할 수 있는데, 로컬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이해를 위해서는 서브 페이지 (Sub Page)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. 서브 페이지 전체에 걸쳐서 사용되는 것이 글로벌 네 비게이션 시스템이라면 로컬 네비게이션은 특정 서브 페이지에서만 사용되는 네비게이션이다.
로컬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글로벌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대체하기보다는 보완하는 쪽으로 디자인되어 야 한다. 조회 메뉴로 들어와서 사용할 수 있는 로컬 네비게이션으로서, 특정 페이지에 한정되어 사용 되는 네비게이션이다.
